부산시의 명지대교 자문회의 비공개에 대한 경과 보고

2011년 11월 26일 | 보도자료/성명서

부산시는 7월 12일 2시, 7층 영상회의실에서 자문회의를 가지기로 하고, 문화재위원을 비롯하여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기로 계획하였다.
이에대해 을숙도명지대교 건설저지를 위한 시민연대는 1시 30분 부산시청에서 만나 자문단에 대해 우리의 입장 및 명지대교에 대한 의견서를 전달하고 방청을 요청하기 위해 영상회의실로 찾아갔다.
그러나 회의실은 굳게 문이 잠겨있었고 다른 장소로 이동하고 없었다.




회의방문전 잠시 시간을 내어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시청쪽에선 처음에 이곳에서는 회의가 있지 않다고 잡아땠었고, 우리는 이미 확인한 사실임을 밝히며 시민들의 알 권리를 막는 부산시에 대해 항의를 하였다. 결국 7층에서 안상영 시장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후, 회의 장소를 알기위해 관련 부서가 있는 18층 건설계획과로 갔다.  그러나 부서실의 담당과는 텅 비어있었으며, 모두들 외근 중이며 담당자가 없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는 말만을 들어야 했다.




도로계획과 앞에서 관련부서와의 연결을 취하며 대기하고 있는 모습


시청쪽에서 정보과에 인력동원요청을 했는지 정보과에서 사람이나와 우리에게 무엇때문에 시청에서 농성을 하냐고 물었다. 우린 회의 참석차 왔을 뿐인데 회의장소를 바꾸고, 관련 부서공무원들은 사무실을 비웠으며, 지금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 했다. 그분도 이번상황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는지 그쪽에 계신 공무원에게 어찌 이렇게 대처를 하냐며 의아해했다.
결국 무한정 빈 부서실에 계속 앉아 있을 수 없어 부산시행정부시장을 만나려했으나 자리에 없었으며, 안상영시장 역시 출장중이라 만날 수 없었다.

우리는 점거나 집회를 하러 간 것이 아니다. 다만 부산시와의 접촉만을 통해 일방적인 의견만을 들을 수 밖에 없는 전문가들에게 우리의 의견을 전달하고 명지대교에 대한 부산시의 발표와 전문가와의 회의를 방청하고자 했을 뿐이다. 중요한 사안일수록 공개와 투명성은 해결을 위한 중요한 원칙이다.
부산시는 전혀 시민들과 함께 이끌어갈 의사가 없었음을 이번 사태로 보여줬으며, 아예 다른곳으로 장소를 옮기고 비밀리에 밀실회의를 선택한 것이다.
시민과 함께 고민하는 열린 시정이 아니라 일부 전문가와의 대화로 낙동강하구의 중요한 사안을 풀어가려는 부산시의 행동에 어처구니가 없다.

결국 대표가(부산녹색연합, 습지와새들의친구, 부산빈민연대회의) 안상영 시장실을 방문하여 아래의 사항에 대해 요구하고 철수할 수 밖에 없었다.

  * 요구사항
1. 12일 자문회의가 있었음에도 이틀전 개최된 낙동강하구관리협의회에서 위원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부산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발언한 것에 대한 해명
2. 7월 12일과 같은 사태에 대한 해명
3. 부산시가 자문회의를 열기위해 전문가들에게 보낸 공문의 공개
4. 위 사항에 대해 공식적으로 공문으로 해명할 것




부산시장실에서 상황의 경위와 이에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