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숙도 철새공화국 비상사태 선포문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을숙도 철새공화국 비상사태 선포문


인류의 마지막 희망이자 생명과 평화의 상징으로 남기 위해 을숙도철새공화국을 선포한지 일년도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인간의 왜곡된 가치관과 파괴적인 개발로  철새공화국은 숨통이 졸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했다. 명지대교와 명지주거단지 고층화는 인간의 탐욕과 미래를 보지 못하는 단시안의 상징이다. 이로 인해 더 이상 갈 곳도 발붙일 곳도 없는 철새공화국의 숱한 생명들은 생존의 갈림길에 섰으니, 우리는 낙동강하구의 운명을 결정하는 마지막 시기로 인식하고 이 지역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모아 을숙도 철새공화국에 비상사태를 선포한다.


1. 낙동강하류 철새도래지(천연기념물 제179호)를 죽이는 명지대교 우회안과 명지주거단지 고층화계획은 철회되어야 한다.
   명지주거단지와 명지대교 노선 지점은 낙동강하구를 찾는 조류들이 먹이와 휴식을 찾아 오가는 생명길이다. 그러므로 명지대교와 명지주거단지 고층화계획은 조류의 삶터를 빼앗고 주비행선까지 차단해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에서 고니와 기러기들이 활동하는 지역의 3분의 2를 이용할 수 없게 만든다. 어떻게 천연기념물 제179호인 낙동강하류 철새도래지를 상실하는 명지대교와 명지주거단지의 고층화가 부산시가 주장하는 친환경적이며 생태계를 고려한 계획이라고 믿을 수 있겠는가? 또한 명지대교 건설과 명지주거단지의 고층화는 낙동강하구의 핵심 서식처인 을숙도남단 갯벌과 명지주거단지 앞의 명지갯벌과 대마등 일대에 대한 교란을 증가시키고, 지속적인 오염원의 배출로 갯벌자체를 파괴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의 기능과 명성을 되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명지대교우회안과 명지주거단지 고층화계획은 철회되어야 한다.

2. 안상영 부산시장은 시민들을 기만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
   부산시는 ’01년 1월, <낙동강하구 보전을 위한 부산시민선언 선포식>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세계적인 철새도래지 낙동강하구의 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하였다. 동시에 <낙동강하구보전관리조례>를 제정하고 낙동강하구와 관련된 계획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민과 함께 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부산시는 이를 지키기는커녕 파괴의 원흉을 자처하며 책임있는 공인으로서의 역할을 포기하였다. 마땅히 부산시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하라.

3. 문화재보호를 포기한 문화재청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문화재심의기구는 해체되어야 한다.
   문화재청과 문화재심의위원은 문화재보호라는 본래의 의무를 져버리고 부산시의 무차별적인 개발계획을 계속 승인하였으며, 나아가 명지대교와 같은 파괴적인 개발의 면죄부를 주고 있다. 또한 명지주거단지에 대해서는 허가 후는 책임이 없다며 발뺌하고 있다. 낙동강하구가 동양최대의 철새도래지에서 개발로 인한 자연파괴의 상징지역으로 전락하는 과정은 문화재청과 부산시의 합작품인 것이다. 문화재보호구역 파괴를 승인하고 사후관리와 책임있는 행동을 포기한 문화재심의기구와 문화재청은 마땅히 사죄하고 즉각 해체되어야 한다.

4. 낙동강하구의 보전에 양심있는 환경사회단체, 전문가의 적극적인 참여확대를 요청한다.
   낙동강하구가 가지는 가치와 상징성에도 불구하고 ‘낙동강은 죽었다’는 잘못된 편견에 사로잡혀 시민사회단체들은 참여에 소극적이며 일부 단체는 부산시의 계획에 동조하고 있다는 인상까지 주고 있다. 명지대교 우회안과 명지주거단지 고층화계획에 대해 진실을 밝히려는 전문가는 찾을 수 없으며, 심지어 부산시의 논리적 근거를 만들어주는 곳도 있다.
우리는 낙동강하구가 90년대 이후 부산시의 끊임없는 개발계획으로 망가지는 와중에도 이를 막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크게 부끄러워하고 있다. 낙동강하구가 개발과 보전 중 어느 쪽의 상징이 될 지는 환경사회단체와 전문가의 양심적인 선택에 달려있다. 적절한 이용의 단계를 넘어 이미 파괴될 대로 파괴되어 만신창이가 된 낙동강하구가 되살아날 수 있도록 이제부터라도 이 지역 보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확대를 요청한다.



2002년 10월 20일



낙동강하구을숙도명지대교공동대책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