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처럼 훼손되는 해안경관.. 이대로 안 된다.

2012년 10월 9일 | 보도자료/성명서

 부산시가 28일 최종 건축심의에서 결국 용호만 매립지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건립을 승인하려한다. 용호만 매립지는 매립지의 3분의 2 이상을 ‘항만시설, 도로, 녹지, 하수처리장 관련시설’ 등을 확보한다는 명분으로 1000억 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2005년 시작하여 2009년 매립을 완료한 곳으로, 이후 2010년 4월에 25층 이하의 근린상업용지로 지구단위계획이 고시되었던 곳이었다. 그러나 부산시는 이곳을 사실상 주거용인 오피스텔을 넣어서 지구단위계획 고시를 한 뒤에 2010년 7월 당시 단독 입찰한 ㈜아에스동서에 예정가격에 불과 700여만 원 차이나는 997억에 낙찰을 했었다. 오피스텔 계획이 이미 되어있고 지금처럼 초고층의 조건이었으면 훨씬 더 비싼 값에 매각할 수 있었던 공공용지를 공개입찰을 가장한 특혜성 수의계약으로 거저 주다시피 한 것이었다. 

 이후 주민제안 형태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이어지면서 애초의 25층 이하라는 조건은 결국 국제공모라는 꼼수의 성격을 띤 방법까지 동원해 74층으로 다시 변경 신청되어 이제 69층 4개동으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최종 결정이 나는 것이다. 25층 이하의 근린상업용지가 불과 2년 반 만에 69층의 주거용 아파트로 변질되어 버린 셈이다. 생각지도 않던 초고층이 용호만 매립지에 들어서게 되는 셈인데, 이 과정에서 시민의 입장에서 안타까운 점은 부산시의 이해할 수 행정적 처신이다. 시민의 공공 이익은 아랑곳 않고 줄곧 사업자의 구미에만 맞게 파트너처럼 협력을 다하였다. 언제부터 그토록 주민의 의견을 존중해왔다고 주민의 탄원을 빌미로 주민제안형태의 지구단위변경을 추진하였다. 아파트가 불가능한 지역에 결국 아파트를 허용하고, 70층 이상으로 층수를 높인 지구단위변경계획을 처음 통과시킨 시점조차도 참으로 묘했다. 오비이락일지도 모르나 바로 온 국민의 관심이 오로지 국회의원 선거에 모아져있던 지난 4월 총선 직전이었던 것이다. 무엇이 무섭고 부끄러웠던지 온 시민의 눈과 귀가 다른 곳에 가 있을 때 구렁이 담 넘어가 듯 슬그머니 처리해버린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만이 아니다. 남천동과 광안리 일대에도 목하 초고층 아파트 건설 계획이 진행 중인데 앞으로는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이런 시도를 저지할 별다른 명분이 없다는 점이다. 무엇을 근거로 주민 이기주의라고만 탓할 수 있단 말인가? 해안경관에 대한 부산시의 장기적 비전과 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해안경관지침은 지키는 자만 바보가 되어버리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부산의 해안 경관은 부산의 관광자원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민 모두의 재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재산이 지금 무참히 망가져가고 있다. 53층 힐스테이트위브가 올라가는 달맞이 고개에서 시작하여 해운대 마린시티, 민락동, 광안리, 남천동 그리고 용호동까지 온 바다를 온통 회색 빛 아파트로 도배할 생각이다. 아니 이미 도배되어있다. 부산시가 그리는 해안경관의 미래는 무엇인가? 묻고 싶다. 시드니나 나폴리만큼은 감히 바라지도 않는다. 시민이 납득할 만한 롤 모델이라도 갖고 있는 것인지 따져보고 싶다. 혹시라도 있다면 시민들에게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 현실이 이토록 척박하다면 꿈이라도 꾸면서 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