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5(금) 방사능 오염수 누출과 관련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관리 부실 항의서한

2013년 11월 6일 | 보도자료/성명서

아무런 대책 없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방사능 오염수 누출!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의 수습과 방사능 오염 피해 확산 방지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라.

아무런 대책 없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방사능 오염수 누출!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의 수습과 방사능 오염 피해 확산 방지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라.

방사능 오염에 대한 공포

지난 7월, 도쿄전력이 원자로가 녹아내린 후쿠시마 핵발전소를 냉각시키는데 긴급히 사용하여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가 지하수와 섞여 후쿠시마 앞바다로 흘러들어갔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사고 이후 지난 2년 동안 누구나 염려하던 일을 증거부족을 이유로 계속 부인해 오다 최근까지 지하수에서 방사선 물질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는 사실로 인정한 것이다. 뒤늦게 오염수 제거를 위한 작업이 시작되었지만, 많은 양의 방사능 물질이 바다로 흘러간 뒤였다. 8월 들어선 그나마 수거되어 보관되고 있던 오염수마저 관리부실로 인한 시설고장으로 저장탱크에서 새어나온 것이 확인되었고, 가을로 접어들어 태풍이 오자 보관되어 있던 오염수가 비바람에 넘치기도 하였다.

일본의 바다가 방사능에 오염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일본과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인 한국에서도 방사능 오염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었다. 국산, 일본산을 가리지 않고 수산물 소비가 급감했다. 이로 인해 많은 어민들과 상인들이 피해를 입었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를 포함한 일본의 일부지역에서 수입된 먹거리에 대한 수입금지조치를 내리고 나머지 지역에 서 수입되는 것에 대해서도 방사능 조사서를 첨부할 것을 일본정부에 요구하였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에 대응하는 일본정부에 유감.

이처럼 오염수 누출 문제에서도 볼 수 있듯 그 동안 일본정부의 사고수습과 피해복구에는 신뢰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었다. 사고 발생 직후 원자로가 녹아내릴 때까지 사고가 확대되는 것을 막을 기회가 충분히 있었고, 이후 참사를 확인한 순간에는 신속하게 주민들을 대피시킬 여유 또한 있었다. 하지만 원자로 외부로 다량의 방사능 물질이 퍼지는 사고를 전제로 하지 않은 유명무실한 대피계획등 만일의 사태에 대한 준비부족과, 당황하기만 할 뿐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관료주의의 병폐가 겹쳐 아무 것도 제대로 이루어낼 수 없었다. 최악의 상황 속에서 시작된 오염지역 제염작업등의 사고 수습작업과정에서도 작업 노동자들의 방사능 피폭방지 대책이 전무하다는 등의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전국 각지로 흩어질 수밖에 없었던 후쿠시마 주민들에 대한 지원과 대책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핵발전소 주변 출입제한구역을 완화하고, 후쿠시마에서 생산된 먹거리들의 유통을 다시 검토하며, 캠페인을 통해 소비를 독려하는 등,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잊어버리기 위한 작업이 여기저기서 벌써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 와서 자국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조치를 풀어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하면서도, 지하수에 섞여 흐르는 오염수는 통제하지도 못하고, 고장으로 새어 나오고 비바람이 심하면 넘치는 곳에 오염수를 보관하고 있는 것이다.

이대로라면 오염수 누출 문제는 시작일 뿐이다.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수습과 방사능 오염피해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라.

일본정부의 무능과 무성의가 이대로 계속된다면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오염수 누출 문제는 시작일 뿐일 것이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통제되지 않은 또 다른 방사능의 위협이 발생할 것이다. 지진해일과 같은 천재지변은 언제든지 또다시 일어날 수 있다. 지금은 큰 지진이 있고 난 후라 여진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제 2, 제 3의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지진피해로 약해져 있는 후쿠시마 핵발전소의 사용후 핵연료 저장수조를 지진이 덮쳐 이를 식히고 있는 냉각수라도 유실된다면 그 때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사고가 발생할 것이다. 일본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누출 사건과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수습과 방사능 오염피해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핵사고로 인한 방사능 오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국경이 없다. 따라서 주변 국가들과의 긴밀한 의사소통과 협조를 통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2013년 10월 25일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후쿠시마 원전 제조사 세계1만인 한국소송단추진위원회

[이 게시물은 부산녹색연합님에 의해 2014-01-24 13:58:49 보도자료/성명서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부산녹색연합님에 의해 2014-01-24 14:02:01 자유게시판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