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4호기 냉각재 누출사고 관련 기자회견

2017년 4월 4일 | 미분류

부실시공에 이어 노후 핵발전소의 전형적인 문제 나타나기 시작!

총체적 난국에 봉착한 고리핵발전소!

노후핵발전소 즉각 폐쇄하라!

고리4호기 배수밸브 노화로 냉각재 306리터 누출!

26일부터 누출 감지되었으나, 28일 새벽에야 가동 정지!

한수원, 가동정지 후 몇 시간 동안 자료조차 공개하지 않아!

조금만 더 지체되었다간 스리마일과 후쿠시마와 같은 사고 발생했을 수도!

 

격납건물 철판 부식으로 확인된 신고리 3,4호기 부실시공에 이어 밸브 노화로 원자로의 냉각재가 306리터나 누출되는 대형사고가 발생하였다. 한수원은 격납건물 배수조 수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26일부터 감지했지만, 3일이 지난 28일 새벽에야 고리4호기의 가동을 정지하였다.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냉각재는 원자로를 반응속도를 조절하고 뜨거워진 원자로를 식히는 역할을 하는 물질로, 냉각재 상실은 스리마일과 후쿠시마와 같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은 고리4호기의 가동을 즉각 중단하지 않았고, 중단을 한 이후에도 정오까지 정보를 즉각 공개 하지 않고 엉터리를 정보를 올리는 등 매우 무성의하고 안일한 태도를 보였다.

 

언제까지 시민의 안전을 농락할 것인가! 우리는 참담한 심정을 이루 말할 수 없다.

부실시공에 이은 전형적 핵발전소 노화 문제가 드러난 고리 4호기!

 

지난 22일(수) 우리는 고리3호기 격납건물 철판 부식으로 같은 시기 같은 공법으로 시공된 고리4호기의 안전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그럼에도 한수원은 고리4호기의 가동을 즉각 중단하지 않고 계획예방정비가 예정된 7월에 고리4호기의 정밀 점검을 하겠다고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러나 7월이 되기도 전에, 고리3호기 격납건물 철판 부식 사건이 알려진지 채 1주일 지나지 않아서 냉각재 누출 사고로 고리4호기의 가동이 중단되었다. 한수원은 이제야 고리4호기의 격납건물 철판 부식 등 4호기의 안전 점검을 하겠다고 뒤늦은 계획을 밝혔다.

 

그 사이 고리3호기는 격납건물 철판 부식에 이어 애초부터 기준미달인 얇은 철판으로 시공되었다는 의혹이 제기 되고 있다. 고리3호기의 격납건물 내부 철판 156개 가운데 26개 철판 127개소에서 허용치 이상의 부식이 광범위 하게 진행되었고, 이중 기준치 이상 얇아진 철판이 애초부터 기준 미달인 얇은 철판을 사용하여 문제가 확인된 것 같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었다.

 

여기에 더해 고리4호기의 증기발생기 하단 밸브가 부식되어 냉각재가 누출 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밸브 부식은 핵발전소 노화의 주요 현상으로 지난 2008년에도 고리3호기에서 발생하였다. 고리4호기와 똑같이 2008년 고리3호기에서도 증기발생기 하단 밸브에서 냉각재가 누출 되었다. 당시 사고로 686.6리터의 냉각재가 유실 되었고, 재발방지 대책으로 핵발전소 전수 검사를 통해 같은 사고를 반복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약 8년 만에 같은 사고가 고리4호기에서 발생하였다.

 

우리는 지난 가을 경주 지진 발생 이후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엉터리 허위보고로 점철된 후쿠시마 후속조치에 대한 보고를 잊지 않고 있다. 후쿠시마 사고 직후 한수원과 원안위는 핵발전소의 전체 내진성능 강화를 위해 조치를 취하고 관련한 업무를 대부분 달성하였다는 보고를 하였다. 그러나 국정감사 결과 국민의 이목이 주목된 고리1호기를 제외하고 고리2호기의 내진성능 강화는 35%, 고리 3・4호기의 내진성능 강화 조치는 0%, 즉 전혀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리고 고리 3・4호기 부실시공에 이어 노후 현상으로 인한 냉각재 누출 사고까지 발생하였다.

면피에만 급급한 늑장대처로 시민의 안전은 언제나 벼랑 끝에 서 있다.

대선후보, 노후 핵발전소 조기 폐쇄 약속하라!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과 ‘탈핵·에너지전환 시민사회 로드맵’ 연구팀은 지난 3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선 예비후보들에게 핵발전소 관련 정책질의에 대한 답변을 공개하였다.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최성 예비 후보와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신고리 5・6호기를 비롯한 핵발전 정책에 대한 질의에 답변을 하였다. 이들 후보들은 노후 핵발전소와 관련하여 정의당 심상정 후보만 조기 폐쇄를 약속하였을 뿐, 다른 후보들은 수명연장 금지만 약속하였다. 그러나 부실시공에 따른 핵발전소 조기 노화 문제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수명연장 금지 공약만으로는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대선 후보들에게 요구한다.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사회는 이윤보다 안전이 최우선이 되는 사회여야 한다.

신고리 5・6호기를 건설 중단하고, 계획 중인 핵발전소를 백지화 한다는 선언적인 약속만으로는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

대선 후보들은 당선 직후 신고리 5・6을 비롯한 신규 핵발전소를 백지화 하고, 가동이 임박한 신고리 4호기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 착수를 공약해야한다.

또한 부실시공으로 급격한 노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노후 핵발전소들을 조기 폐쇄한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 고리1・2・3・4호기를 비롯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가 발생한 노후핵발전소들은 즉각 가동 중단하고, 조기 폐쇄 절차에 착수할 것을 공약해야 한다.

추상적이고 선언적인 약속으로는 부산을 비롯해 어떠한 시민의 안전도 보호할 수 없다. 대선 후보들은 당선 이후 구체적이고 즉각 적인 조치를 공약함으로 탈핵사회를 위한 보다 굳건한 의지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1. 3. 30.

탈핵부산시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