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원전이 안전하니 오염수도 안전하단 말인가!

2022년 8월 1일 | 기후에너지

  •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오염수 방출에 안일한 자세는 더 이상 안 돼
  • 일본 정부는 바다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는 뻔뻔한 해양방출 계획을 철회하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공식적으로 인가했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현을 비롯한 관할 지자체의 동의를 얻어 해저터널 등 관련 시설을 내년 4월 완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대로라면 지금까지 쌓아둔 130만톤 이상의 방사성 오염수는 바다에 버려진다. 많은 전문가들이 장기 밀봉저장이라는 대안을 제시했지만, 일본정부는 가장 값싼 처리 방식, 바다에 버리는 방식을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있다. 바다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는 후안무치한 일본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

일본정부는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통해 방사성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정화할 수 있어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거짓일 뿐이다. 삼중수소와 탄소-14와 같이 치명적 위해를 가하는 핵종은 제거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정화되었다고 하는 오염수의 70% 이상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고농도 방사성물질이 검출되고 있다. 게다가 문제는 지금도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현장에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투입되는 냉각수가 그대로 초고농도의 오염수가 되고, 폐로할 때까지 이 오염수는 계속해서 발생하게 된다는 점이다. 오염수의 바다 방류가 언제 그칠지 모르는 셈이다. 녹아내린 880톤의 핵연료를 제거해야 하지만, 현재 내부 접근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군다나 답답한 것은 우리 정부의 태도이다. 이대로라면 내년 봄 방사성 오염수는 방류될 예정이지만, 정부는 어떠한 가시적 대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입장’을 묻는 질의 답변에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입증된 이후에 방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 바 있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안전’하면 방출해도 괜찮다는 것인가. 오염수를 방출하려는 일본 정부가 IAEA에게 과학적, 객관적으로 심사받겠다고 먼저 나섰다. 과학과 객관을 들이대는 이유는 다른데 있지 않다. 과학을 명분으로 끊임없이 오염수를 안전하다고 홍보하며 결국은 핵발전 사고 피해를 확산시키는 결과, 다같이 피해를 나눠 갖겠다는 심산일 뿐이다. 윤 정부가 진정으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한다면 과학적, 객관적이라는 일본 정부의 함정에 빠져서는 안된다.

오염수는 방류되면 전 해역에 퍼질 것이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 인가 후 대통령에게 오염수 방출 대책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후보 때부터 주변국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며 불명확한 답변으로 대신했다. 원전이 기본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인식이 후쿠시마 오염수도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

한 번 방출되면 인간과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분명한 오염수 해양 방출은 어떻게서든 막아야 한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해양생태계의 방사능 오염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일본 정부의 결정이 아닌 우리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제대로 된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정부는 바다를 쓰레기통 취급하는 일본 정부의 행태를 막고 책임있는 오염수 처리방안을 마련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

2022년 7월 29일

녹색연합

 

문의

변인희 기후에너지팀 활동가(070-7438-8527, bihee91@greenkorea.org)
임성희 기후에너지팀장 (070-7438-8512, mayday@green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