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에너지자립 특강1> 에너지독립을 위한 가정용 소수력 발전

2013년 6월 12일 | 공지사항

<2013 에너지자립 특강1>

에너지독립을 위한 가정용 소수력 발전 


  현재 인류는 전기의 노예라 할 정도로 많은 전기를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컴퓨터, 텔레비전, 휴대전화, 세탁기, 냉장고 등 소위 생필품이라는 물건들을 만들고 사용하는데 엄청난 양의 전기가 소모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규모 전기 생산-소비 체제에서 살아가고 있고 이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소모되는 화석연료나 핵에너지는 지구온난화, 핵 공포와 같이 인류의 크나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석유, 석탄, 우라늄 등 에너지자원의 고갈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규모의 인류의 삶이 지속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는 에너지자원의 고갈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을 높이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석유-핵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벗어던지기에는 요원해 보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과 관계없이 에너지를 직접 사용하는 주체적 관점에서 우리의 삶에 신재생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본 강연은 대안에너지 중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은 소수력 발전에 대해 알아보고 가정과 마을 단위에서의 현실 적용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에너지자립을 꿈꾸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강연일시 : 2013.6.26(수) 저녁 8시 ~ 10시 (2시간)

2. 강연장소 : 공간초록(부산교대앞)

3. 강연자 : 김철수 (부산온배움터 대안에너지 전임교수, 양산대학 냉동공조설비과 겸임교수, 태양열설비 연구·제조업체 클렌코 대표)

4. 강연흐름

  ① 저녁 08:00 ~ 08:50 : 1부 현대사회의 에너지 문제 돌아보기
     – 현대사회의 에너지위기 : 15분
     – 대체에너지 종류와 특징 : 20분
     – 수력에너지 기초 : 15분

  ② 저녁 09:00 ~ 09:40 : 가정용 소수력발전
    – 가정용소수력발전의 원리와 적용방안
    –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5. 참가대상 : 에너지자립과 대체에너지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6. 모집인원 : 30명(선착순)

7. 신청방법 및 문의

  ① 010-5548-7560 부산녹색연합 김승홍 간사

8. 참가비 : 1만원 (단, 공동주최 단체 회원 및 수강생, 공간초록 후원회원은 무료)

9. 공동주최 : 부산온배움터, 부산녹색연합, 부산녹색당, 부산생태공부모임 구들장

10. 후원 : 공간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