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 기만적인 명지대교 직선안 재추진 계획에 분노하며

2011년 11월 26일 | 보도자료/성명서

 

부산시의 기만적인 명지대교 직선안 재추진 계획에 분노하며


    5월 14일자 국제신문에는 부산시가 명지대교 직선안을 재추진한다는 기사가 실렸다. 우리는 부산시의 시대착오적 낙동강하구 보전정책에 크게 분노하며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작년 부산시장은 “낙동강하구의 현재와 미래”라는 이름으로 “낙동강하구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며 남아있는 낙동강하구의 보전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훼손된 곳의 복원에도 노력”하겠다 약속한 바 있다. 더욱이 올해는 낙동강하구보전 원칙선언문을 발표하면서 온갖 미사어구를 동원해 낙동강하구 보전을 재차 약속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을 명백히 훼손한다는 인식 하에 그 추진을 포기하였던 직선안을 다시 추진하는 부산시의 활동은 낙동강하구 보전에 대한 부산시의 약속이 얼마나 허구인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시민연대는 그동안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을 보전하면서도 서부산권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하구둑에 인접하여 필요한 다리를 얼마든지 건설하라 수차 권고하였다. 지금의 서부산권 교통문제는 하구둑 구간의 체증과 대중교통체계의 미비 등으로 인한 것이지 명지대교 건설과는 관계없다는 것을 부산시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낙동강하구문화재보호구역 훼손을 최소화하며서도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두고도 오로지 대규모 개발계획만을 불가피한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추진하는 부산시의 진짜 의도가 무엇인지를 우리는 이제 의심치 않을 수 없다.

  부산시가 다시 직선안을 거론하는 것은 문화재청과 낙동강하구의 미래를 걱정하는 시민들을 상대로 하는 협박에 다름 아니다. 이는 보존문제는 이제부터 아예 고려에 두지 않겠으며 오로지 개발을 최우선에 두고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선언에 불과한 것이다.

  자연자원과 환경의 중요성이 나날이 더해 가는 시기에 그 보존에 누구보다 앞장서야할 부산시가 오히려 시대에 역행하는 개발 계획을 다시 추진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낙동강하구의 미래가 더욱 암울해짐을 참담한 심정으로 지켜보게된다.

  부산시는 낙동강하구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해 주길 재삼 촉구하며 문화재청은 관리의 최종책임을 지닌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여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이 지금의 모습이나마 지켜지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며 아래와 같이 우리의 요구를 밝힌다.

– 부산시는 하구보전의 책임을 방기한 직선안 채추진 계획을 부산시민에게 사과하라.
– 부산시는 지금의 명지대교 건설 계획을 취소하고
– 하구둑에 인접하여 교량을 건설하고
– 이를 통해 서부산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라는 시민연대의 제안을 수용하라.
– 부산시는 낙동강하구 보전의 중요성을 진정으로 인식하라.
– 문화재청은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의 보호 의무를 성실히 준수하라.

2001년 5월 14일

을숙도 명지대교 건설저지를 위한 시민연대

가톨릭 청년네트워크, 공주녹색연합, 광주전남녹색연합, 녹색연합, 녹색연합 환경소송센터, 늘푸른시민모임, 대구녹색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물만골공동체, 부산녹색연합, 부산청년환경센터, 부산향토교육연구회, 설악녹색연합, 성남녹색연합, 습지와 새들의 친구, 연안보전네트워크, 인천녹색연합, 전주녹색연합, 제주녹색연합, 지리산살리기국민행동 지리산사무처, 천주교 우리농촌살리기운동부산본부, 풍물패 금정산, 한살림 부산공동체, 환경을 생각하는 부산초등교사모임, 환경을 생각하는 전국교사모임-고성·고양·광주·대구·마산·부산·서울중등·서울초등·수원·안산·여수·여천·울산·인천·속초·장흥·전북·전주·해남·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