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명지대교 건설계획에 대한 전국녹색연합 공동성명서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부산명지대교 건설계획에 대한 전국녹색연합 공동성명서


  동양 최대의 철새 도래지, 한국의 대표적 습지인 낙동강 하구는 더 이상 신이 내린 축복의 땅이 아니다. 국가의 묵인과 이윤과 경제적 성장만을 최상의 가치로 여기는 지자체의 횡포 아래 철저하게 유린되고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이미 낙동강하구는 하구둑, 을숙도 압축쓰레기매립장, 명지주거단지 등의 시행착오를 거쳐왔으며, 돌이킬 수 없는 파괴와 세계적 비난을 감수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단 한번의 검증과 반성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명지대교 직선화 계획을 강행하고 있으며, 잘못된 조언과 결정으로 인해 세계적 자연유산을 잃어버릴 수 있는 위기에 처한 것이다.

이미 ’96년부터 끌어오고 있는 명지대교에 대한 문화재청의 허가 유보와 오늘 개최되는 <『명지대교』건설계획안에 대한 전문가 검토회의>는 문화재위원들의 심적부담을 반영하고 있다. 낙동강하구에 대해 신중을 기하려는 문화재위원들의 태도는 명지대교의 반생명성·파괴성과 이로 인한 낙동강하구문화재보호구역에 미치는 영향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을숙도를 기억하는 모든 시민과 부산시, 문화재위원 등 우리는 모두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의 중요성과 보
전의 필요성을 깊이 동감하고 있다. 우리의 과제는 부산시민이 건강한 생태계를 보전하며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우리는 문화재위원과 문화재청의 최종 판단을 기대하고 있다. 잘못된 지자체의 개발 관행을 바로잡아 조화로운 보전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진정으로 문화재보호를 위한 본연의 의무를 다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낙동강하구(명지)대교의 결정유무는 21C 습지보호정책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 확실하다. 특히 국가의 자연문화재에 대한 보전 의지를 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으로서, 현재 다각적으로 문화재 보전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문화재청의 이후 문화재보호를 위한 일관성있는 정책에 대한 신뢰도를 판가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에 녹색연합 전국조직은 현재 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더 이상의 파괴를 막기 위해 공동대응을 결의하고 아래와 같이 요구한다.

  1. 부산시는 명지대교 직선화계획을 포기하라.
  2. 부산시는 낙동강하구의 생태적 가치를 깊이 인식하여 낙동강하구의 조화로운 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
  3. 문화재청은 명지대교 직선화계획을 불허하고, 문화재보호를 위한 본연의 의무를 다하라.

  2001. 8.27
공주녹색연합· 녹색연합 · 녹색연합환경소송센터· 대전, 충남녹색연합 · 대구녹색연합 · 부산녹색연합,  설악녹색연합 · 인천녹색연합 · 전주녹색연합  광주,전남녹색연합 · 성남녹색연합 · 제주녹색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