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송반도 개발을 반대한다.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부산시는 ‘공공용’이라는 허울을 벗고, 시민을 우롱하지 말라.

시민의 힘으로 지킨 두송반도는 반드시 보존되어야 한다.




시민의 힘으로 지킨 다대포 일대의 자연과 연안은 반드시 보전되어야 한다.

  다대포 일대는 부산시가 끊임없이 개발을 시도하고, 시민에 의해 저지되어 오고 있는 지역이다. 또한 두송반도 일대 토석채취장 계획 역시 시민에 의해 철회되었었다. 한마디로 개발논리에 눈 먼 지자체의 어리석은 정책을 성숙한 시민의 힘으로 지켜가고 있는 상징적인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구청을 사주하여 허가를 발표하는 것은 부산시가 전혀 다대포 일대와 연안을 보전하려는 의지가 없음을 명백히 보여주는 행위이며, 부산시민을 우롱하는 짓이다.
진정으로 부산시가 공공의 목적과 부산시민을 위한 연안정책을 펼친다면 두송반도는 결코 파괴되어서는 안된다.


부산시와 안상영시장은 ‘공공용’, ‘친환경적 개발’이라는 허울을 벗고 연안개발 계획을 철회하라.

  이미 ‘공공을 위한 목적’이라는 명분으로 두송반도와 주변일대가 매립되어 있으며 신선대는 부두로, 백운포는 해군기지로 매립되어 부산연안에 심각한 생태계 파괴를 일으키고 있다. 이제 부산의 연안 중 원형을 보전하고 있는 곳은 두송반도와 몰운대, 이기대, 오륙도 등 손에 꼽을 지경이다. 그러나 이마저 ‘친환경적인 개발’이라는 미명 하에 파괴될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다. 대기업의 하수인을 자처하며 매립과 개발로 점철되어 자연형을 찾을 수 없는 연안, 파괴된 터에 인공구조물만 있는 유원지만을 볼 수 있는 부산연안을 부산시는 원하는 것인가?
낙동강하구 일대와 함께 부산이 가진 자랑스런 자연유산을 제대로 보전하기는커녕 ‘공공용’, ‘친환경개발’이라는 허울만을 씌우는 부산시와 안상영시장은 부산시민에게 사과하고 연안개발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

부산녹색연합은 더 이상의 연안 개발 계획을 절대 반대하며, 부산의 연안과 낙동강하구가 보전될 수 있는 환경정책전환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