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그린벨트 해제 재고하고, 을숙도 생태공원 조성 계획 백지화해야’

2011년 12월 23일 | 보도자료/성명서

강서구 그린벨트 해제 재고하고,
         을숙도 생태공원 조성 계획 백지화하라.

부산시가 강서구 일대 그린벨트 해제를 본격화 하면서 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의 중심인 을숙도에 대규모 생태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낙동강하구 을숙도는 인간의 간섭과 개발(하구 둑, 쓰레기 매립, 명지대교, 주거단지, 공단 등) 로 인해 본래의 모습이 크게 훼손되었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지역이다. 그 결과 생태계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으며 해마다 도래하는 철새의 수도 급감하고 있다. 그리고 강서 그린벨트 지역은 을숙도를 포함한 낙동강 하구의 생태와 직결되어 있다. 강서지역에 대규모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점차 고립되어가는 을숙도에 또 다른 인간의 간섭인 대규모 생태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것은 그나마 남은 지역마저 훼손하는 것일 뿐이다.
대규모 생태공원 조성 계획을 강서지역 대규모 그린벨트 해제 본격화 시점에 제기한 것이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부정적 여론에 대한 전략적 물 타기이며, 동시에 부산시의 환경 파괴적 이미지 감추기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짙다. 이유야 어떻던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강서지역 그린벨트 해제 계획을 재고하고 을숙도 생태공원 계획의 백지화를 촉구한다.

1. 부산시가 발표한 생태공원 계획은 결국 인간의 간섭과 훼손을 전제로 한 유원지 개발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진정한 생태 복원을 통한 생태공원이 아니라, 강 하구 삼각주 생태계에 들새원과 산새원을 조성하겠다는 발상이 보여주듯 또 다른 이용에 초점을 맞춘 허구이다. 이렇게 되면 그나마 유지되던 최소한의 생태도 유지할 수 없을 것이다.

2. 훼손된 생태부터 복원하는 것이 순서이다. 현재 명지대교 교각 밑의 침출수가 강으로 유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을숙도에 묻혀 침출수로 생태를 훼손하는 쓰레기 문제부터 해결해야한다. 생태계 훼손의 원인의 하나인 대규모 쓰레기를 묻어두고 생태공원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더불어 남아 있는 분뇨처리장과 하구 둑 도로에 인접한 건물 등 지역 내의 건물들을 가능한 것은 철거해야한다. 그리고 에코센터도 하단이나 명지 쪽에 만들어야 한다.

3. 강서 그린벨트도 낙동강하구 생태와 직결되어 있다. 이 지역의 그린벨트 해제는 맥도강의 오염으로 이어지고 이는 하구생태 전체를 위협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지역의 농지(논)는 습지 기능과 함께 철새들의 먹이 터 역할을 해왔다. 이런 사실을 고려하지 않은 그린벨트 해제는 낙동강 하구 생태를 파괴하는 것이다.

4. 또한 이 지역 농지가 개발되어 지표가 높아지게 되면 홍수 시 물의 흐름 방해와 범람으로 인한 담수 기능의 상실로 상류 지역의 홍수피해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2008년 12월 4일
부     산     녹     색     연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