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0(금) <뉴시스> 영도고가도록 붕괴 사고관련 기자회견

2013년 12월 27일 | 활동소식

[종합]”부산 영도 고가도로 붕괴사고 예견된 재앙”
등록 일시 [2013-12-20 13:07:39]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9일 오후 4시 15분께 부산 영도구 영선동 남북항대교 연결 고가도로 공사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철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 작업인부 4명이 20여m 높이에서 떨어져 모두 숨졌다. 사고현장에서 소방대원 등이 구조작업을 펼치고 있다. 2013.12.19. (사진=부산일보 제공) yulnetphoto@newsis.com 2013-12-19

【부산=뉴시스】하경민 기자 = 남북항연결고가도로주민안전대책위원회와 영도고가도로반대시민대책위원회 등은 20일 오전 부산 영도구 남북항대교 연결도로 공사 붕괴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남식 시장은 사람 죽인 영도고가도로 건설 중단하고 유족과 시민 앞에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4명의 무고한 생명을 빼앗은 이번 붕괴사고는 예견된 재앙”이라며 “붕괴사고의 위험이 제기됐음에도 밀어붙이기식 독선의 부산시 건설행정이 부른 참사”라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이미 영도고가도로 상판교량 건설공사의 붕괴사고 위험을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영도고가도로 상판교량 건설에 적용된 PCT거더 공법은 구조적 설계 결함으로 인해 붕괴 위험이 높고, 이미 지난해 9월 동일한 공법이 적용됐던 경기 파주의 장남교 건설현장에서 작업자 2명이 사망하는 상판교량 붕괴사고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도고가도로에 신기술(특허)로 채택된 PCT거더 공법은 당초 특허 사용권을 가진 시공업체인 RC코리아가 부도가 나면서 특허 사용권이 삼정 건설로 이전됐지만 특허 사용권이 이전되는 과정에서 비용 지불과 관련 두 업체간 마찰이 있었고 거기다가 삼정건설은 이제까지 교량건설 실적이 전무한 업체로 특허 기술 이전 및 시공 경험 부족 등으로 사고 우려가 높다고 제기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앞서 지난 7월 상판교량 콘크리트에 심각한 균열이 발생한 문제를 제기했지만 부산시는 불안 해소라는 명목으로 콘크리트 강선의 인장 위치를 변경하는 설계변경을 실시했다”면서 “남북항 연결도로가 고가도로로 결정되고 공사가 추진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운동은 올해로 9년째로, 부산시가 안전과 무사고를 자신했던 현장에서 발생한 붕괴사고를 무리한 공정에 따른 단순 과실이나 부실 시공만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책위는 “사법당국은 신기술 도입에서부터 최근 균열발생에 따른 설계변경까지 영도고가도로 상판교량 건설공사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 원인을 명백하게 밝히고 이를 통해 사고원인의 책임이 있는 관련자는 엄중하게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영도주민과 전문가 등과 함꼐 ‘영도고가도로 붕괴사고 원인규명 시민검증위원회'(가칭)을 구성해 이번 붕괴사고의 원인 규명을 시민의 입장에서 감시하고 검증하는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설노조 부울경본부 건설기계지부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노조에서 파악한 결과, 이번 사고는 공기단축과 비용절감을 위한 무리한 공사강행이 불러온 인재였다”고 밝혔다. 

건설기계지부는 “사고현장에서 함께 일했던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사고 전날 밤새워 새벽까지 작업을 진행하고 이날 오전부터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정상적으로 감리단이 제대로 검침하고 안전점검을 할 시간적 여유가 있을 수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꼬집었다. 

또 “당시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진행한 인부들은 전문적인 타설공이 아니라 철근공이 작업을 진행토록 해 위험을 방치한 꼴”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부산시당도 성명서를 내고 “영도 고가도로가 부산의 섬과 육지는 연결할지 몰라도 부산시민과 영도구민의 마음과 부산시의 행정을 단절시킨 고가도로, 그리고 목숨을 앗아간 고가도로로 전락해 버린 셈으로, 결국 내년 지방선거와 허남식시장 임기 전 완공이라는 전시 행정에 급급해 무리하게 공사를 진행하다 발생한 예고된 인재”라고 비난했다. 

부산시당은 “이번 참사의 책임은 전적으로 관리감독권자인 부산시와 허 시장에게 있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밝혀 둔다”면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이 직결된 사안을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는 부산시의 불통스런 작태에 분노를 금치 못하며 의혹이 제기된 모든 사업에 대해 정밀검사와 주민과 시민사회 의견을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또 “해당 상임위 국회의원과 지역위원회, 전문가 중심의 특별대책기구를 구성해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 ▲노동자, 시민이 참여하는 공동조사단 구성 ▲무리한 공기단축에 대한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제도개선 대책 마련 ▲콘크리트 펌프카 전문 자격제도를 도입 등을 촉구했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