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비밀리에 명지대교 자문회의 개최

2011년 11월 26일 | 보도자료/성명서




  부산시는 명지대교 재현상변경허가와 관련하여 문화재위원인 우한정 박사를 비롯하여 전문위원과 명망있는 습지·조류 전문가에 대한 직접 방문에 이어 오늘(6월 12, 목) 14:00부터 부산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자문회의를 가진다.
  그러나 이에 대해 부산시는 낙동강하구관리협의회가 있음에도 어떠한 공유도 가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6월 10일 낙동강하구관리협의회에서 부산시는 전혀 무관하며 문화재청과 문화재위원이 자체적으로 가지는 회의라고 협의회 위원들에게 둘러대는 은폐와 밀실행정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을숙도 명지대교 건설저지를 위한 시민연대』가 명지대교 건설과 낙동강하구의 위상에 대해 꾸준히 문제제기와 대안모색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참여단체가 이미 48개 단체(이중 부산 소재 16개 단체)에 이를 정도로 명지대교 건설 문제가 부산의 중요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시민들과의 공청회나 토론보다는 현상변경허가 심의의 중요한 결정권자인 문화재위원을 중심으로 설득작업을 진행하는 부산시의 모습은 낙동강하구에 대한 보전의지도 부산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도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이러한 명지대교 건설 진행의 불투명성·밀실행정은  부산시가 낙동강하구 보전을 위해 의욕적으로 진행하는 『낙동강하구관리협의회』의 유명무실화마저 보여주고 있어 이의 설립 근거인『낙동강하구보전조례』의 제정 역시 보전을 위한 실효성보다는 개발을 위한 형식적 통과절차로 전락할 우려마저 낳고 있다.

을숙도시민연대는 이에 대한 문제점을 알리고 부산시의 자문회의에 대해 일방적인 부산시의 의견에서 벗어나 시민단체의 입장을 알리기 위해 오후 13:30부터 부산시청앞에서 1인시위 및 자문회의 면담요청과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 문의 : 을숙도 시민연대 사무국 김은정 간사(623-9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