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주거지역 해운대에 군부대이전과 관련한 입장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13만 명의 부산 최고 인구 밀집 지역인 해운대 관광특구 주변에 180만평의 대규모 군사시설이 들어온다. 부산시가 센텀 시티 내의 군부대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이 지역을 물물교환 방식으로 바꾸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부산시는 부산시가 보존해야할 해운대 신시가지 주변 그린벨트 지역을 부산시의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 마음대로 현상변경 하여 대규모 군사시설이 들어서게 했다.  


부산시가 관광특구지역이며, 대규모주거지역으로 조성한 해운대에 군사시설이 들어선다는 계획은 군부대 외곽지 이전사업의 한심한 실행 계획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  또한 탄약창과 사격연습장 같은 위험시설이 들어오는데도 주민들과의 협의회나 공청회는 한번도 열지 않았는데, 이는 부산시의 부산시민의 안전과 주거 환경에 대해 평소 얼마나 한심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증거이다.


현재 부산에는 황령산에 대규모 관광호텔을 조성하려는 기업이 있고 또한 장산 자락에 대규모 군부대시설이 들어 설 수 있도록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부산 도심내의 금정산, 백양산, 황령산, 장산은 부산의 녹지 생태에 가장 중요한 장소이며, 또한 부산시민의 자연 휴식공간이다.
부산시는 친환경적 해양도시, 복지 환경도시라는 부산도시기본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실제 부산시가 발표하는 도시개발계획은 부산의 자연을 파괴하고 시민들의 생활 환경을 악화시키는 파괴적 개발 계획만이 나오고 있다.
  

이에 우리는 아래와 같은 것을 부산시에게 요구한다.

1. 군부대외곽이전사업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3만명의 인구밀집지역에 대규모 군사시설이 들어서게 된 경위를 밝혀라.

2. 주민들과 아무런 의견수렴이나 공청회 없이 위험시설을 들어 설 수 있도록 허가한 부산시는 사과하고, 지금이라도 주민들과의 충분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쳐라.

3. 부산시민의 자연휴식공간에 군부대시설같이 시민의 접근을 막는 사업과 부산의 녹지환경을 파괴하는 각종 개발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부산의 자연을 보호하는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라.



2002년 12월 6일


부 산 녹 색 연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