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5(금) 안전성 확보되지 않은 제어케이블 설치 즉각 중단!

2013년 9월 10일 | 보도자료/성명서

시험성적서 위조로 가동 정지된 신고리 1,2호기

또 다시 검증되지 않은 제어케이블 설치되려 해!

안전성 확보되지 않은 제어케이블 설치 즉각 중단!

신고리 원전시험성적서 위조된 불량케이블 납품으로 가동 정지 후 또 다시 검증되지 않은 케이블 설치되려 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지난 4월 원자력안위원회(이하 원안위신문고를 통해 신고리/신월성 1,2호기 제어케이블 검증서류 위조가 제보 된 뒤위 발전소에 대한 위조 사실이 확인되고 발전소 가동이 중단되었다이는 이후 발전소 납품 업체 전체로 수사가 확대되어 50여개 업체 총 382건이 시험성적서 위조 확인되는 등 우리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문제가 된 신고리 제어케이블건에 대해서는 납품업체인 JS전선이 고발조치 되고 현재 LS전선이 한수원과 납품 계약을 맺고 교체 작업이 진행 중이다하지만 LS전선 역시 시험성적서 위조 건으로 고발이 되어 있고동 회사가 보유한 제어케이블 기기검증 또한 문제가 있어 부산시민의 안전이 심각히 위협하고 있다.

시험성적서 위조로 불량케이블을 납품한 JS전선의 모기업인 LS전선이 신고리 원전 제어케이블 부품교체 수주를 따내!

지난 5월 28일 JS전선이 위조 시험성적서 건으로 검찰에 고발을 당하고이어 한수원은 6월 25일 LS전선과 제어케이블 납품 계약(26km, 약 3억원)을 하였다. LS전선은 이번 사건의 발단이 된 JS전선 주식의 약 70%를 소유한 모기업으로 이번 위조사건에 법적/도덕적/사회적 책임이 없지 않은 업체이다또한 이번 계약이 성사되기 직전인 6월 18일 LS전선의 다른 시험성적서 위조 내용이 확인 되면서 검찰에 고발이 되어 있는 상태이다이런 업체에게 발전소 안전의 핵심 부품을 또 다시 납품하게 한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한 행위 일 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 행위다.

한수원, LS전선의 안전성 검증이 확인되지 않은 제어케이블 설치하려고 해!

LS전선의 제어케이블 납품 문제가 심각한 것은 이 업체가 납품하려는 케이블의 기기검증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LS전선은 지난 1995년도에 해당 케이블에 대한 기기검증을 받았다하지만 당시 검증을 받은 케이블의 재료가 더 이상 생산 되지 않아다른 재료를 사용해 케이블을 제작할 경우 또 다시 기기검증을 받아야 한다.

제어케이블은 발전소 안전을 책임지는 핵심적인 부품으로 부품을 제작하고 설치할 시 기기검증을 반드시 받아야 하는 품목이다기기검증은 핵발전소에서 중대사고가 발생할 시 그 기계가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시험하는 검증으로 부품의 재질이 바뀌면 마땅히 그에 따른 기기검증은 새로 받아야 한다.

그러나 발전소 재가동에만 급급한 한수원은, LS전선이 소유한 기기검증서의 케이블 재료 생산이 중단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LS전선과 계약하고 기기검증을 거치지 않고 동등성시험만으로 현재 케이블을 설치하려고 하고 있다.

기기검증의 핵심인 중대사고 시 방사선 영향을 확인하지 않은 동등성 시험!

LS전선은 한수원과 계약하기 직전 새 재료에 대한 기기검증을 동등성 시험으로 대체하여 제품의 안전성을 증명하려 하였다그러나 JS전선이 검찰에 고발당한 직후부터 시작한 동등성시험은 핵발전소 중대 고 시 발생하는 방사선 영향에 대해서는 검사를 하지 않다.

기기검증을 대신할 방법으로 동등성시험을 하였는데기기검증의 핵심 내용인 중대사고로 인한 방사선 영향 평가를 하지 않았다는 것은 또 다시 국민을 상대로 회복하지 못할 거짓을 행하는 것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LS전선 제어케이블 설치를 즉각 중단하여야 한다!

현재 LS전선의 제어케이블은 납품된 상태이다한수원은 이를 설치 할 수 있도록 원안위의 결정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위조된 시험성적서로 케이블이 납품 되어 이미 수억 원의 돈이 낭비된데 이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케이블을 미리 납품받아 설치하려는 행위는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용납할 수 없다.

우리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신고리 1,2호기 제어케이블 설치를 불허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케이블 설치는LS전선이 중대사고 시 방사선 영향평가를 통과 하과 난 다음에 하여도 늦지 않다원안위가 원안위의 설립 취지이기도 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하길 엄중히 요구한다.

2013년 9월 5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