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다리 노선 결정을 취소하라.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현명하고도 합리적인 명지대교 노선 결정을 위하여 낙동강하구민관협의회는 명지대교 소위원회를 결성하였다. 소위원회는 2월말까지를 활동시한으로 하되 필요시 연장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국내외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이를 바탕으로 노선을 결정하고 이를 낙동강하구 민관협의회에 상정하는 것을 그 임무로 하였다.

  이를 위해 2차례의 국내외 전문가의 자문회의가 개최되었으며, 몇 가지 내용이 분명하게 정리되었다.

1. 현재 부산시의 노선은 문제가 있으며 민감종의 경우 2km까지 영향을 주므로, 철새의 민감서식지로부터 최소한 500m는 떨어져야 인공생태도래지와 을숙도남단의 핵심지역이 철새도래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2. 다리의 형태는 이 지역의 생태적 가치를 고려하여 최대한 낮은 높이로 세워져야하며,
3. 공학적 입장에서 다리의 형태는 직선형이 가장 좋으나 서로의 합의에 의해 노선이 결정된다면 어떤 형태로든 만드는데는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


시민단체는 25일 외국전문가 자문회의를 마친 후 이러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바탕으로 자문회의의 내용을 각각 정리한 후 다시 모임을 갖자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소위원회는 정리를 위한 모임을 속개하여 노선결정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였다. 이 자리에서 부산시는 부산시 제안노선에서 50-100m 정도는 변경할 의사가 있으나 더 이상의 변경은 결코 있을 수 없으며, 시간을 더 이상 연장하는 것도 절대 불가능하다고 선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부산시의 제안을 받아들이던지 아니면 여기서 협상을 포기하던지 택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부산시의 일방적 주장에 의해 더 이상의 타협의 여지가 없어진 분위기 속에서 소원회 위원장은 지금까지의 회의를 바탕으로 노선결정을 위한 표결을 주장하였다. 이에 항의하여 일부위원이 퇴장한 속에서 표결이 진행되어 전체 10명중 3명의 위원이 찬성하며 소위원회의 활동은 파행으로 끝을 맺었다.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 지역의 자연가치를 보호하면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의 혈세를 사용하며 개최한 자문회의의 내용을 외면하면서 종래의 일방적 주장에서 물러나지 않는 부산시의 태도에 우리는 서글픔을 금할 수 없다.

  이에 명지대교 문제의 현명한 노선결정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주장한다.

1. 부산시는 현재와 같은 일방적 자세를 버리고 대화와 절차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라.
2. 부산시는 자문회의의 결과를 존중하여 인공도래지와 을숙도남단갯벌을 보존할 수 있는 다리노선을 제시하라.
3. 문화재청은 최소한 문화재보호구역의 천연기념물 보호를 위해 규정된 최소한의 안정거리인 500m가 존중되는 다리노선 결정을 위해 직접 중재에 나서라.
4. 명지대교 노선은 구시대적이고 파괴적인 도시계획에서 벗어나,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는 진정한 선진국형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2002년 2월 27일


낙동강하구을숙도명지대교공동대책회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