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은 부산기장군 신고리1,2호기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재공청회를 연기하라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한수원은 부산기장군 신고리1,2호기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재공청회를 연기하라!


부산광역시 기장군과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걸쳐 건설계획된 신고리1,2호기는 부산경남을 세계 최대 핵단지화로 만드는 한 과정이 될 것이다. 이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부산 기장과 울주 서생의 주민대책위는 신고리 핵발전소 건설반대를 강력하게 피력해 왔다.

일방적인 재공청회 공고를 수정하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수력원자력(주)(이하 한수원)는 지난 12월 6일 이러한 주민의 뜻을 물리적으로 막아 본래의 취지에 맞는 공청회로 진행되지 못했으며, 이에 대해 환경부로부터 재공청회 실시 요구를 받았다.
그러나 재실시 되는 공청회 마저 한수원측은 불과 15일 전인 2월 26일자 지역신문을 통해, 3월 12일 개최를 일방적으로 공고하여, 여전히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구조를 활용하지 않고 있다.

이해당사자인 주민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라!

이에 부산반핵범대위와 서생생존권수호주민대책위는 보다 면밀한 검토와 충실한 논의를 위해 공청회 개최를 4월 12일로 연기해 줄 것을 한수원과 울주군, 기장군에 요청했다. 한수원측의 일방적이고 급작스런 신문공고는, 환경영향평가서의 전문성을 고려할 때,  공청회에 출석하여 진술할 의견을 마련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기간이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지역 주민이 열람ㆍ숙지를 위해서도 이해 당사자이자 진정서로 이의를 제기한 서생주민들에게는 최소한의 시간이 주어져야 한기 때문이다.

주민참여 절차를 무시한 재공청회는 결코 인정할 수 없다!

현재, 한수원 측에서의 답변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재공청회를 실시하는 취지를 살리고 위의 정당한 사유를 감안한다면 한달정도의 공청회는 연기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핵발전소 건설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될 지역주민들의 이러한 요청이 무시된다면, 이 또한 지난번 반려된 공청회와 다를 바가 없다.

그런 식으로 진행되는 공청회에 대해서 부산반핵범대위와 생수위는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주민을 기만하고 핵발전소 건설의 요식절차가 될 일방적인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결사 저지할 것이다.


부산지역핵단지화저지를위한범시민대책위원회
담당자: 김령숙 051-465-0221/ 019-509-8597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극단 새벽·극단 자갈치·기독교생대·꼰벤뚜알프란치스꼬회 정의평화위원회·낙동강오염방지협의회·노동자를 위한 연대·민주노동당 부산시지부·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부산경남지역학생회협의회·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회·부산녹색연합·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부산인권센터·부산정보연대·부산정토회·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부산청년정보문화센터·부산청년환경센터(준)·부산환경운동연합·연제공동체·우리물산장려운동본부·천주교부산교구정의평화위원회·천주교 우리농촌살리기운동부산본부·청년미술인회·사회당 부산시지부·풍물굿터 금정산·카톨릭노동상담소·환경을 생각하는 부산교사모임·NCC환경위원회(가나다·abc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