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환경조성사업단의 파행적 사업설명회를 규탄한다.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낙동강환경조성사업단의 파행적 사업설명회를 규탄한다.
– 둔치정비사업 주민설명회에 대한 부산농민회(삼락 및 염막) 입장




지난 7월 31일, 부산시와 낙동강사업단은 오전 10시 30분 강서구청과 오후3시 사상구청에서 소위 낙동강고수부지 정비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다.

낙동강둔치에서 경작해온 삼락 및 염막지구의 농민들은 그동안 낙동강환경조성사업단과 제대로 된 회의가 진행되지 못한 상태에서, 급작스런 주민설명회 개최에 의아해하고 있었다.
아니나 다를까, 개최된 사업설명회에서 부산시는 농민을 낙동강 파괴와 오염의 주범으로 매도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만화 및 자료를 배포하였으며, 이러한 일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왜곡된 동영상 자료를 틀면서 주민설명회를 진행하였다.

특히, 지역주민이자 낙동강둔치 정비사업의 당사자인 염막지역 농민들과 제대로 된 협의를 한번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된 주민설명회도 문제겠지만, 그 속에 담고 있는 설명의 내용조차도 근거없는 사실을 유포하며 농민을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주민설명회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모두가 아다시피 낙동강 수질오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하구둑에 인한 인위적인 강의 흐름 단절로 인한 호소화이다. 여기에 부산시의 무분별한 개발과 파괴, 관리의 부재가 겹쳐 그동안 낙동강은 환경파괴의 악순환을 반복해야 했다. 낙동강의 파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노력과 반성없이 마치 이러한 모든 원인이 농민에 있는 듯이 매도하며, 또다시 낙동강하구 생태계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둔치 개발을 환경적인 것처럼 포장하는 부산시의 태도는 스스로 지역농민과 대화할 의사가 없음을 밝힌 것과 다름없다.

이에 우리 낙동강둔치에서 경작하는 농민들은 일방적이고 형식적인 주민사업설명회를 단호히 저지하였으며, 주민 사업설명회가 파행으로 끝날 수밖에 없었던 모든 책임은 부산시와 낙동강둔치 환경조성사업단에 있음을 밝힌다.

또한, 소위 낙동강둔치 정비계획이 지역 주민이자 당사자인 농민과 우선적인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다면 그 사업 또한 파행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을 것임을 경고한다.

끝으로, 낙동강환경조성사업단에서는 왜곡된 사실이 담겨있는 모든 자료를 폐기할 것을 요구하며, 농민과 우선적으로 협의를 거쳐 사업을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  




2003. 7월 31일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농민회장 박상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