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교에 대한 기자회견 조회 : 1125

2011년 11월 27일 | 보도자료/성명서




일시 : 2003년 8월 19일(화) 오전09:30
☞ 장소 : 부산시청 분수대앞 (지율스님 3000배 입제장)
☞ 내용

   ◎ 부산시의 심각한 환경윤리 상실과 시민단체 분열하는 여론조장을 규탄한다.
   ◎ 명지대교 사전환경성평가가 1차 보완 후에 ‘사업추진 여부 재검토’로 결론지어진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명지대교는 부산의 경쟁력 강화와 국가발전을 위한 다리인가, 시민부담을 가중시키는 제살 깎아먹는 다리인가





  명지대교에 대한 논란이 부산시의 이성을 잃은 작태로 인해 추악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산시 도시개발과가 명지대교 건설을 촉구하며 ‘소수의 환경단체가 반대한다고 하여 착공조차 못하고 서부산 일대의 극심한 교통혼잡으로 인한 시민들의 고통과 국가 경제적 손실발생이 막대’하다고 악의적으로 비방하며 동의서를 직접 받고 있습니다.
현재 명지대교가 왜 답보상태에서 문화재청과 환경부와 같은 국가기관에서 허가를 하지 않는지에 대한 반성이나 세계적인 자연유산인 낙동강하구를 보전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은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오히려 여론을 호도하고 시민단체 분열을 획책하고 있습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부산시의 명지대교 사전환경평가서에 대해 1차의 보완을 요청한 후에 ‘검토서의 내용이 미흡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 사업추진 여부등을 재검토’할 것을 최종 결론으로 통보하였습니다. 생태학적으로 보전가치가 매우 높은 낙동강하구에 건설을 추진하면서도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 대해 내용이 부실하며 환경영향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여 타당성 자체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부산시의 사전환경성평가 보고서가 부실하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진심으로 고민하거나 반성하는 자세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으며, 기존의 논리를 그대로 고집하며 대안찾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부산이 세계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낙동강하구의 가치를 스스로 죽이며 미래에 부끄러울 행동을 스스럼없이 자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명지대교에 대해 부산시가 주장하는 물류중심 도로라는 논리는 화물연대의 파업당시 부산시가 해명하면서 허구임을 스스로 인정하였습니다.
더군다나 부산시는 스스로 국가발전의 기간망이라고 하는 사회간접자본인 도로들을 모두 민자유치로 건설하여 가뜩이나 허리가 꺾인 시민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부산시의 경쟁력마저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도로통행료 때문에 부산항 경쟁력이 약화되듯이(부산시는 이를 이유로 화물차의 통행료를 면제하기로 하였습니다.) 민자유치로 건설되는 도로의 통행료 증가는 부산시의 경쟁력도 떨어뜨릴 것입니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건설이며 미래에 무엇을 보여주기 위한 것인지 다시 물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낙동강하구살리기시민연대는 부산시의 악의적인 비방과 다리 건설 논리의 허구성을 밝히고 진정으로 부산시민을 위한 명지대교의 대안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 문의 : 부산녹색연합 김은정 환경부장(051-623-9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