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장 망언 관련] 문화재청 규탄 성명서

2011년 12월 23일 | 보도자료/성명서

문화재파괴 앞장서는 유홍준 문화재청장 규탄
성 명 서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13일 부산시등을 방문한 자리에서 부산상의등이 건의한 각종 개발사업에 대해 ‘문화재청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하겠으며 명지지구는 문화재위원회에 상정해 무조건 해결 되도록 하겠다.’ ‘ 1960년대에 지정된 문화재보호구역에 대해 지금까지 아무런 건의가 없었던 부산이 오히려 놀랍다.’ ‘일률적으로 지정된 문화재보호구역등에 대한 정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등의 발언이 있었던 것으로 보도 되고 있다.     문화재청장의 소임이 무엇인지를 망각한 망언이 아닐수 없다. 세계적 자연유산인 낙동강하구의 가치와 중요성을 망각한 발언으로 심히 유감 스럽게 생각 한다.


1.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60년대에 지정된 문화재보호구역에 대해 지금까지 아무런 건의가 없었던 부산이 오히려 놀랍다’고 발언 하였다. 그렇다면 환경과 자연에 대한 아무런 의식이 없던 60년대에 왜 낙동강 하구를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했는지를 되묻고 싶다.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이러한 기본적 인식도 갖지 못하고 있단 말인가?
    또한 문화재청의 현상변경 허가를 통해 문화재보호구역이 얼마나 축소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고 있는지 묻고 싶다. 이미 문화재보호구역의 상당부분이 각종 매립을 통해 공단, 주거단지, 다리로 변모 하였다. 유홍준 청장은 과거를 잊고 있거나 아니면 문화재의 가치에 대해서 무지함을 드러낸것이다.

2.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건의를 받고 ‘문화채정에서 도움이 될 부분은 최대한 지원하겠으며 명지지구는 문화재위원회에 상정해 무조건 해결 되도록 하겠다’고 발언 하였다.
   세계 어느나라에도 문화재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개발사업을 위해 문화재 파괴에 앞장서는 경우는 없다.
    문화재위원회는 유홍준 문화재청장 혼자 운영되는 조직이 아니다. 그런데 무슨 방법으로 무조건 해결 되도록 하겠다는 것인가? 심의위원들을 협박이라도 하겠다는 발상인 것인가? 이러한 유홍준 청장의 발언은 여타 심의위원들에 대한 모독이며 심의위원회가 그동안 졸속으로 운영되어 왔다는 반증이다.

3.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일률적으로 지정된 문화재보호구역 등에 대한 정    비작업을 문화재청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문화재청은 그 동안 문화재보호구역에 대해 어떠한 보호의 노력을 기울였는지 묻고자 한다. 낙동강하구둑 건설, 을숙도 쓰레기매립장, 각종 공단건설, 명지주거단  지등 각종 갯벌 매립사업, 명지대교등 각종 다리건설 사업등 낙동강하구에서 일어난 각종 개발사업은 모두가 문화재청의 허가가 가능했기에 시행된 사업이다. 이러한 개발사업으로 문화재보호구역을 만신창이로 만든 장본인이 문화재청 아닌가.
    문화재보호구역의 확대에 노력해야할 문화재 최고책임자가 오히려 개발론자들의 입장에 편승하여 보호구역의 축소를 논한다는 것은 가히 충격적인 사실이다. 유홍준 청장은 문화유산에만 관심이 있고 자연유산에는 관심이 없다는 것인가?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할 문화재청과 문화재청장이 오히려 문화재 파괴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에게 과연 미래가 존재할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 의구심을 지울수 없다.




문화재보호구역 파괴에 앞장서는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즉각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사퇴하라!

비공개적이며 개발자의 근거만으로 이루어지는 문화재심의제도를 개선하고 모든 심의내용을 공개하라!



2007년 3월 15일

낙동강하구살리기시민연대